왜실리콘 밸리가 이 디스토피아적 공상과학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돈을 거는가?

왜실리콘 벨리 아이디어를위해 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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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제안된 독점금지법에서부터 백신 오보에 기여하고 있다는 비난에 이르기까지 많은 긴급한 문제들을
안고 있다. 그러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애널리스트들과의 컨퍼런스 콜에 참여해 분기별
실적에 대해 논의했을 때, 그 중 상당 부분은 그러한 이슈들과는 전혀 다른 것, 즉 메타버스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 시간 동안의 통화 동안 메타버스는 거의 24번 언급되었다.

메타버스는 원래 디스토피아 공상과학 소설의 배경으로 구상된 것으로, 가상 우주가 무너지는 사회로부터의
탈출구를 제공한다. 이제, 이 아이디어는 실리콘 밸리의 문샷 목표로 바뀌었고, 스타트업, 벤처캐피털리스트,
거대 기술기업들이 즐겨 말하는 화두가 되었다.
인터넷과 비슷한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로 디지털 아바타를 통해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내부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다. 예를 들어, 이론적으로는 Zoom에 있는 2D 얼굴을 쳐다보는 대신 전 세계
동료들과 가상 미팅 테이블에 둘러앉아 가상 스타벅스로 걸어가 전국에 살고 있는 어머니와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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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커버그는 최근 몇 주간 페이스북(FB)을 메타버스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높이 평가하며 중학교
때부터 이 개념을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회사는 최근 새로운 메타버스 제품 그룹의 창설을
발표했고 주커버그는 이 기술을 “모바일 인터넷의 후속 제품”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디어는 재산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사티아 나델라 CEO는 지난 주 그의 회사가 “엔터프라이즈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픽게임즈는 지난 4월 메타버스의 야망을 지원하기 위해 10억 달러 규모의 펀딩을

발표, 포트나이트사의 평가액을 300억 달러에 육박하게 만들었다. 지난 6월 벤처캐피털리스트 매튜 볼은 그래픽
칩 메이커 엔비디아(NVDA)와 게임 플랫폼 RBLX(Roblox)와 같은 기업을 포함한 메타버스 공간에 사람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거래소 거래 펀드를 론칭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현재의 과대광고 주기에도 불구하고, 이 아이디어는 여전히 무정형이며, 완전한 기능을 하는 메타버스는 아마도
수 년 또는 수 십억 달러가 더 걸릴 것이다. 지금 토론에 참여하는 대기업들은 단순히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고
싶어할 것이다. 그들은 다음 큰일을 놓치지 않을 것이다. 혹은 아직 폭넓은 상업적 매력을 얻지 못한 VR에 대한
투자가 결국 성과를 거둘 것이다. 그리고 특히 페이스북의 경우, 메타버스의 장기적인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지금
당장 증가하는 정밀 조사를 방해하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